1. 프로그램 오류

프로그램이 실행 중 어떤 원인에 의해서 오작동을 하거나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결과를 초래하는 원인을 프로그램 에러 또는 오류 라고 한다

 

발생 시점에 따라 컴파일 에러, 런타임 에러 로 나눌 수 있다

 

컴파일 에러 : 컴파일 시에 발생하는 에러

런타임 에러 : 실행 시에 발생하는 에러

논리적 에러 : 실행은 되지만, 의도와 다르게 동작하는 것

 

에러 : 프로그램 코드에 의해서 수습될 수 없는 심각한 오류

예외 : 프로그램 코드에 의해서 수습될 수 있는 다소 미약한 오류

 

2. 예외 클래스의 계층구조

 

Exception 클래스들 : 사용자의 실수와 같은 외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예외

RuntimeException 클래스들 : 프로그래머의 실수로 발생하는 예외

 

3. 예외 처리하기

프로그램의 실행도중에 발생하는 에러는 어쩔 수 없지만

예외는 프로그래머가 이에 대한 처리를 미리 해주어야 한다

 

정의 : 프로그램 실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예외의 발생에 대비한 코드를 작성하는 것

 

목적 : 프로그램의 비정상 종료를 막고, 정상적인 실행상태를 유지하는 것

 

try { 
    //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문장을 넣는다
} catch (Exception1 e1) {
    // Exception1이 발생했을 경우 이를 처리하기 위한 문장을 넣는다
} catch (Exception2 e2) {
    // Exception2이 발생했을 경우 이를 처리하기 위한 문장을 넣는다
} catch (Exception3 e3) {
    // Exception3이 발생했을 경우 이를 처리하기 위한 문장을 넣는다
}

 

하나의 try 블럭 다음에는 여러 종류의 예외를 처리할 수 있다

하나 이상의 catch 블럭이 올 수 있으며

이 중 발생한 예외의 종류와 일치하는 단 한 개의 catch 블럭만 수행된다

발생한 예외의 종류와 일치하는 catch 블럭이 없으면 예외는 처리되지 않는다

 

4. printStackTrace()와 getMessage()

예외가 발생했을 때 생성되는 예외 클래스의 인스턴스에는

발생한 예외에 대한 정보가 담겨져 있다

 

printStackTrace()

예외발생 당시의 호출스택에 있었던 메서드의 저보와

예외 메시지를 화면에 출력한다

 

getMessage()

발생한 예외클래스의 인스턴스에 저장된 메시지를 얻을 수 있다

 

5. 멀티 catch 블럭

JDK 1.7 부터 여러 catch 블럭을 ' | ' 기호를 이용해서

하나의 catch블럭으로 합칠 수 있다

 

try {

} catch (ExceptionA | ExceptionB e) {
    e.printStackTrace();
}

 

6. 고의로 예외 발생시키기

키워드 throw를 사용해서 프로그래머가 고의로 예외를 발생 시 킬 수 있다

 

1) 연산자 new를 이용해서 발생시키려는 예외 클래스의 객체를 만든 다음

2) 키워드 throw를 이용해서 예외를 발생시킨다

 

7. 메서드에 예외 선언하기

지금까지는 try-catch문을 이용했지만

메서드에는 키워드 throws를 사용한다

 

void method() throws Exception1, Exception2 {
    // 메서드 내용
}

 

8. finally 블럭

finally블럭은 예외의 발생여부에 상관없이 실행되어야할 코드를 포함시킬 목적으로 사용된다

 

try {
    //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문장들을 넣는다
} catch (Exception1 e1) {
    // 예외처리를 위한 문장을 적는다
} finally {
    // 예외의 발생여부에 관계없이 항상 수행되어야하는 문장들을 넣는다
    // finally 블럭은 try-catch문의 맨 마지막에 위치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