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프트웨어 테스트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과 성능, 사용성, 안정성 등을 만족하는지 확인하고
노출되지 않은 숨어있는 소프트웨어 결함을 찾아내는 활동
소프트웨어 테스트 필요성
오류 발견 관점
프로그램에 잠재된 오류를 발견하고 이를 수정하여 올바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
오류 예방 관점
오류를 사전에 발견하는 예방 차원의 필요
품질 향상 관점
사용자의 요구사항 및 기대 수준을 만족하도록 반복적인 테스트를 거쳐 제품의 신뢰도를 향상하는 데 필요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원리
테스팅은 결함이 존재함을 밝히는 것
결함이 존재함을 밝히는 활동
완벽한 테스팅은 불가능
무한경로, 무한입력값으로 인한 테스트 어려움
개발 초기에 테스팅 시작
개발 초기 체계적인 분석 및 설계가 수행되지 못하면
그 결과가 프로젝트 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비용이 커진다는
요르돈의 법칙 적용
결함집중
오류의 80%는 전체 모듈의 20% 내에서 발견
파레토 법칙의 내용인 80 대 20 법칙 적용
살충제 패러독스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에 의한 반복적 테스트는 새로운 버그를 찾지 못한다
테스팅은 정황에 의존적
정황과 비즈니스 도메인에 따라 테스트를 다르게 수행
오류-부재의 궤변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주지 못한다면 결함이 없다고 해도 품질이 높다고 볼 수 없음
소프트웨어 테스트 산출물
테스트 계획서 (Test Plan)
테스트 수행을 계획한 문서
테스트 베이시스 (Test Basis)
분석, 설계 단계의 논리적인 Case로 테스트 설계를 위한 기준이 되는 문서
테스트 케이스 (Test Case)
설계된 입력값, 실행조건, 기대결과로 구성된 테스트 항목의 명세서
테스트 슈트 (Test Suites)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
시나리오가 포함되지 않은 단순한 테스트 케이스들의 모음
테스트 시나리오 (Test Scenario)
테스트가 필요한 상황을 작성한 문서
테스트 스크립트 (Test Script)
테스트 케이스의 실행 순서 (절차)를 작성한 문서
테스트 결과서 (Test Results)
테스트 결과를 정리한 문서로 테스트 프로세스를 리뷰하고 테스트 결과를 평가하고 리포팅하는 문서
프로그램 실행 여부에 따른 분류
정적 테스트
테스트 대상을 실행하지않고 구조를 분석하여 논리성을 검증하는 테스트
ex) 리뷰, 정적분석
동적 테스트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방식으로 테스트를 수행하여 결함을 검출하는 테스트
ex) 화이트박스 테스트, 블랙박스 테스트, 경험기반 테스트
화이트박스 테스트 (White Box Test)
각 응용 프로그램의 내부 구조와 동작을 검사하는 소프트웨어 테스트이다
내부 소스 코드의 동작을 개발자가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동작의 유효성 뿐만 아니라 실행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화이트박스 테스트 유형
구문 커버리지 = 문장 커버리지 (Statement Coverage)
프로그램 내의 모든 명령문을 적어도 한 번 수행하는 커버리지
결정 커버리지 = 선택 커버리지 = 분기 커버리지 (Decision Coverage / Branch Coverage)
결정 포인트 내의 전체 조건식이 적어도 한번은 참 과 거짓의 결과가 되도록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조건 커버리지 (Condition Coverage)
결정 포인트 내의 각 개별 조건식이 적어도 한번은 참 과 거짓의 결과가 되도록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조건 / 결정 커버리지 (Condition / Decision Coverage)
전체 조건식 뿐만 아니라 개별 조건식도 참 한번, 거짓 한번 결과가 되도록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변경 조건 / 결정 커버리지 (Modified Condition / Decision Coverage)
개별 조건식이 다른 개별 조건식에 영향을 받지않고 전체 조건식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주도록 해
조건 / 결정 커버리지를 향상시킨 커버리지
다중 조건 커버리지 (Multiple Condition Coverage)
결정 조건 내 모든 개별 조건식의 모든 가능한 조합을 100% 보장하는 커버리지
기본 경로 커버리지 = 경로 커버리지 (Base Path Coverage)
수행 가능한 모든 경로를 테스트하는 기법
맥케이브의 순환복잡도 V = E - N + 2
제어 흐름 테스트 (Control Flow Testing)
프로그램 제어 구조를 그래프 형태로 나타내어 내부 로직을 테스트 하는 기법
데이터 흐름 테스트 (Data Flow Testing)
제어 흐름 그래프에 데이터 사용현황을 추가한 그래프를 통해 테스트하는 기법
블랙박스 테스트 (Black Box Test)
프로그램 외부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수행하는 테스트이다
블랙박스 테스트 유형
동등분할 테스트 = 동치 분할 테스트, 균등 분할 테스트 (Equivalence Partitioning Testing)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유사한 도메인별로 유효값 / 무효값을 그룹핑하여
대푯값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경계값 분석 테스트 = 한계값 테스트 (Boundary Value Analysis Testing)
등가 분할 후 경계값 부분에서 오류 발생 확률이 높기 때문에
경계값을 포함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최소값 바로 위, 최대값 바로 아래 등 입력값의 극한 한계를 테스트하는 기법
2-value : 최소값 바로 위, 가운대값 위 아래, 최대값 바로 아래
3-value : 최소값 가운대값 최대값 전부 위 아래
결정 테이블 테스트 (Decision Table Testing)
요구사항의 논리와 발생조건을 테이블 형태로 나열하여 조건과 행위를 모두 조합하여 테스트 하는 기법
상태 전이 테스트 (State Transition Testing)
이벤트에 의해 어느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되는 경우의 수를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유스케이스 테스트 ( Use Case Testing)
시스템이 실제 사용되는 유스케이스로 모델링 되어 있을 때
프로세스 흐름을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명세화하여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분류 트리 테스트 (Classification Tree Method Testing)
SW의 일부 또는 전체를 트리 구조로 분석 및 표현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페어와이즈 테스트 (PairWise Testing)
데이터 값들 간에 최소 한 번 씩을 조합하는 방식
원인-결과 그래프 테스트 (Cause-Effect Graphing Testing)
그래프를 활용하여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 및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비교 테스트 (Comparison Testing)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같은 입력값을 넣어서 동일한 결과 데이터가 나오는지 비교해 보는 테스트 기법
테스트 시각에 따른 분류
검증 (Verification)
이전 단계에서 설정된 개발 규격과 요구를 충족시키는지 판단
개발자 혹은 시험자의 시각으로 소프트웨어가 명세화된 기능을 올바로 수행하는지 알아보는 과정
ex) 문서위주
확인 (Validation)
최종 사용자 요구 또는 소프트웨어 요구에 적합한지 판단
사용자 시각으로 올바른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었는지 입증하는 과정
ex) SW 산출물 위주
테스트 목적에 따른 분류
회복 테스트 (Recovert Testing)
시스템에 고의로 실패를 유도하고 시스템의 정상적 복귀 여부를 테스트 하는 기법
안전 테스트 (Security Testing)
불법적인 소프트웨어가 접근하여 시스템을 파괴하지 못하도록 소스 코드 내의 보안적인
결함을 미리 점검하는 테스트 기법
성능 테스트 (Performance Testing)
사용자 요구에 시스템이 반응하는 속도 등을 측정하는 테스트 기법
구조 테스트 (Structure Testing)
시스템의 내부 논리 경로, 소스 코드의 복잡도를 평가하는 테스트 기법
회귀 테스트 (Regression Testing)
오류 제거와 수정에 의해 새로이 유입된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일종의 반복 테스트 기법
병행 테스트 (Parallel Testing)
변경된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 후 결과를 비교하는 테스트
성능 테스트의 상세유형
부하 테스트 (Load Testing)
시스템에 부하를 계속 증가시키면서 시스템의 임계점을 찾는 테스트
스트레스 테스트 (Stress Testing)
임계점 이상의 부하를 가하여 비정상적인 상황에서의 처리를 테스트
스파이크 테스트 (Spike Testing)
짧은 시간에 사용자가 몰릴때 시스템의 반응 측정 테스트
내구성 테스트 (Endurance Testing)
오랜 시간 동안 시스템에 높은 부하를 가하여 시스템 반응 테스트
명세 기반 테스트 (블랙박스 테스트)
프로그램의 요구사항 명세서를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구조기반 테스트 (화이트박스 테스트)
소프트웨어 내부 논리 흐름에 따라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확인하는 테스트 기법
경험 기반 테스트 (블랙박스 테스트)
유사 소프트웨어나 유사 기술 평가에서 테스터의 경험을 토대로 한
직관과 기술 능력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테스트는 크게 정적 테스트와 동적 테스트로 나눠질 수 있다
동적 테스트에는 앞에서 본 화이트박스 테스트, 블랙박스 테스트
정적 테스트에는 리뷰, 정적 분석
리뷰 (Review)
소프트웨어의 다양한 산출물에 존재하는 결함을 검출하거나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활동
전문가가 수행한다
리뷰의 유형
관리 리뷰 (Management Review)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를 바탕으로 범위, 일정, 인력 등에 대한
통제 및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리뷰
기술 리뷰 (Technical Review)
정의된 계획 및 명세를 준수하고 있는지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는 리뷰
인스펙션 (Inspection)
다른 전문가 또는 팀이 검사하여 문제를 식별하고 문제에 대한 올바른 해결을 찾아내는 형식적인 검토 기법
워크 스루 (Walk Throughs)
검토 자료를 회의 전에 배포해서 사전 검토한 후 짧은 시간 동안 회의를 진행하는 형태
감사 (Audit)
제품 및 프로세스가 규제, 표준, 가이드라인, 계획, 절차를 준수하고 있는지를 독립적으로 평가하는 기법
제3기관이 수행가능
인스팩션 참가자 구성
주재자 (Moderator)
검사할 작업물을 기초로 참가자를 선정, 계획, 후속조치 필요를 결정하는 역할 수행
작성자 (Author)
작업물에 대한 작성자로 인스펙션 희의에 필요한 자료제출, 자료내용에 관한 설명, 질문에 대한 응답 수행
낭독자 (Reader)
작업물에 대한 자신의 이해 및 해석을 바탕으로 작업물에 대해 회의 참가자 들에게 설명하며 회의 진행 수행
기록자 (Recorder)
인스펙션 회의 기록, 질의응답 기록, 회의 완료 후 문서화 역할 수행
검토자 (Inspector)
인스펙션 회의를 위해서 전달받은 자료에 대한 충분한 검토 및 인스펙션 회의 참여
정적 분석 (Static Analysis)
자동화된 도구를 이용하여 산출물의 결함을 검출하거나 복잡도를 측정한다
정적 분석 유형
코딩 표준
복잡도 측정
자료 흐름 분석
경험 기반 테스트
유사 소프트웨어나 유사 기술 평가에서 테스터의 경험을 토대로 한
직관과 기술 능력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경험 기반 테스트 유형
탐색적 테스트 (Exploratory Test)
테스트 케이스를 문서로 작성하지 않고 경험에 바탕을 두고 탐색적으로 기능을 수행해 보면서 테스트
오류 추정 (Error Guessing)
개발자가 범할 수 있는 실수를 추정하고 이에 따른 결함이 검출되도록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
체크리스트 (Checklist)
테스트하고 평가해야 할 내용과 경험을 분류하여 나열한 이후 하나씩 확인하는 테스트
특성 테스트 (Characterisrics Test)
품질 특성을 염두에 두고 이를 근간으로 경험적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고 테스트
테스트 오라클 (Test Oracle)
테스트 결과가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사전에 정의된 참값을 입력하여 비교하는 기법
테스트 오라클 종류
참 오라클 (True Oracle)
모든 입력값에 대하여 오류를 모두 검출할 수 있는 오라클
샘플링 오라클 (Sampling Oracle)
특정한 몇 개의 입력값에 대해서만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해 주는 오라클
휴리스틱 오라클 (Heuristic Oracle)
특정 입력값에 대해 올바른 결과를 제공하고
나머지 값들에 대해서는 휴리스틱 (추정) 으로 처리하는 오라클
일관성 검사 오라클 (Consistent Oracle)
수행 전과 후의 결과값이 동일한지 확인하는 오라클
테스트 레벨 (Test Level)
함께 편성되고 관리되는 테스트 활동의 그룹이다
테스트 레벨 종류
단위 테스트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단위 모듈, 서브루틴 등을 테스트하는 단계
ex) 자료구조 테스트, 실행경로 테스트, 오류 처리 테스트, 인터페이스 테스트
통합 테스트
단위 테스트를 통과한 모듈 사이이의 인터페이스, 통합된 컴포넌트 간의 상호작용을 검증하는 테스트 단계
ex) 빅뱅 테스트, 샌드위치 테스트, 상향식 테스트, 하향식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통합된 단위 시스템의 기능이 시스템에서 정상적으로 수행되는지를 검증하는 테스트 단계
ex) 기능, 비기능 요구사항 테스트
인수 테스트
계약상의 요구사항이 만족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단계
ex) 알파, 베타 테스트, 사용자 인수, 계약인수, 규정 인수, 운영상의 인수
V모델
SW 생명주기 각 단계별로 개발자 관점에서의 공정 과정상 검증과 사용자 관점에서의
최종 산출물에 대한 확인을 지원하기 위한 테스트 모델
요구사항 분석 인수테스트
기계 명세 분석 시스템 테스트
설계 <- 확인 (Vaildation) -> 통합 테스트
개발 단위 테스트
검증 (Verification)
테스트 계획 및 설계 -> <- 테스트 수정
알파 테스트
개발자와 함께 수행하는 인수 테스트
베타 테스트
일정 수의 사용자에게 대상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하고 피드백을 받는 인수 테스트
테스트 환경 구축
개발된 응용 소프트웨어가 실제 운영 시스템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지테스트 하기 위해서
실제 운영 시스템과 동일한 사양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등의 환경 시설을 구축하는 활동
목 (Mock) 객체 생성 프레임워크 == 스텁 + 드라이버
독립적인 컴포넌트 테스트를 위해서는 스텁의 객체지향 버전인 목 객체가 필요하다
더미 객체 (Dummy)
테스트할 때 객체만 필요하고 해당 객체의 기능까지는 필요없을 때 사용한다
테스트 스텁 (Stub)
제어 모듈이 호출하는 타 모듈의 기능을 단순히 수행하는 도구
테스트 드라이버 (Driver)
테스트 대상 하위 모듈을 호출하고 파라미터를 전달하고 모듈 테스트 수행 후 의 결과를 도출
테스트 스파이 (Spy)
주로 테스트 대상 클래스와 협력하는 클래스로 가는 출력을 검증하는데 사용
가짜 객체 (Fake)
실제 협력 클래스의 기능을 대체해야 할 경우에 사용
하향식 통합 테스트 (Top Down)
메인 제어 모듈 (프로그램)로 부터 아래 방향으로 제어의 경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하샹식으로 통합하면서 테스트를 진행
깊이-우선, 너비-우선 방식이 있다
상향식 통합 테스트 (Bottom Up)
최하위 레벨의 모듈 또는 컴포넌트로부터 위쪽 방향으로 제어의 경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구축과 테스트를 수행한다
샌드위치 통합 테스트
상향식 통합 테스트와 하향식 통합 테스트 방식을 결합한 테스트 방식이다
큰 규모의 통합 테스트에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빅뱅 테스트
모든 모듈을 동시에 통합 후 테스트 수행하는 방식이다
테스트 자동화 도구
반복적인 테스트 작업을 스크립트 형태로 구현함으로써
테스트 시간 단축과 인력 투입 비용을 최소화하는 한편
쉽고 효율적인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는 방식이다
정적 분석 도구 (Static Analysis Tools)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지 않고 분석하는 도구\
테스트 실행 도구 (Test Execution Tools)
테스트를 위해 작성된 스크립트를 실행하고 작성된 스크립트는 각 스크립트마다
특정 데이터와 테스트 수행 방법을 포함하고 있다
성능 테스트 도구 (Performance Test Tools)
처리량, 응답시간, 경과시간, 자원 사용률에 대해 가상의 사용자를 생성하고 테스트를 수행함으로써
성능 목표를 달성하였는지를 확인하는 도구이다
테스트 통제 도구 (Test Control Tools)
테스트 계획 및 관리를 위한 테스트 관리 도구
테스트 하네스 (Test Harness)
컴포넌트 및 모듈을 테스트하는 환경의 일부분으로
테스트를 지원하기 위한 코드와 데이터를 말한다
단위 또는 모듈 테스트에 사용하기 위해 코드 개발자가 작성한다
테스트 하네스 구성요소
테스트 드라이버 (Test Driver)
테스트 대상 하위 모듈을 호출하고 파라미터를 전달하고
모듈 테스트 수행 후의 결과를 도출하는 등 상향식 테스트에 필요
테스트 스텁 (Tset Stub)
제어 모듈이 호출하는 타 모듈의 기능을 단순히 수행하는 도구로 하향식 테스트에 필요
테스트 슈트 (Test Suites)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
테스트 케이스 (Test Case)
입력값, 실행 조건, 기대 결과 등의 집합
테스트 스크립트 (Test Script)
자동화된 테스트 실행 절차에 대한 명세
목 오브젝트 (Mock Object)
사용자의 행위를 조건부로 사전에 입력해 두면
그 상황에 예정된 행위를 수행하는 객체
소프트웨어 결함
에러 / 오류
결함의 원인이 되는 것
결함 / 결점 / 버그
에러 또는 오류가 원인이 되어 소프트웨어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결함
실패 / 문제
결함이 실행될 때 발생되는 현상
테스트 결함 관리
단계별 테스트 수행 후 발생한 결함의 재발 방지와 유사 결함 발견 시
처리 시간 단축을 위해 결함을 추적하고 관리하는 활동
결함 분석 방법
구체화 (Specification)
결함의 원인을 찾기 위해 결함을 발생시킨 입력값, 테스트 절차, 테스트 환경을 명확히 파악하는 방법
고립화 (Isolation)
입력값, 테스트 절차, 테스트 환경 중 어떤 요소가 결함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방법
일반화 (Generalization)
결함 발생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최대한 일반화 시키는 방법
결함 생명주기
1) 결함 등록 (Open)
결함 보고서에 기록되어 결함 추적의 대상이 된 상태
2) 결함 검토 (Reviewed)
Open된 결함의 처리 방안을 검토하는 상태
3) 결함 할당 (Assigned)
개발자에게 결함 해결이 요구된 상태
4) 결함 수정 ( Resolved)
개발자가 할당된 수정 사항에 대한 해결을 처리한 상태
5) 결함 확인 (Verified)
정확한지 검증이 완료된 상태
6) 결함 종료 (Closed)
정확한 수정이 이루어졌다고 판단되어 종료된 상태
7) 결함 재등록 (Reopen)
정확하게 수정되지 않아서 다시 수정을 요구하는 상태
8) 결함 조치 보류 (Deferred)
Open된 결함을 곧바로 수정하지 않고 다음 릴리스에서 해결하기로 연기된 상태
결함 처리 유형
Fixed
요청된 결함을 수정 완료 처리한 경우
Duplicated
기존 다른 결함과 중복되는 겨우
Won't Fix
수정이 필요할 정도로 중요하거나 긴급한 것이 아니므로 수정하지 않는 경우
Invalid
테스트 케이스에 문제가 있는 경우
결함 추이 분석
테스트 완료 후 발견된 결함의 결함 관리 측정 지표의 속성값들을 분석
향후 애플리케이션의 어떤 모듈 또는 컴포넌트에서 결함이 발생할지를 추정하는 작업
결함 분포 분석
컴포넌트의 특정 속성에 해당하는 결함의 수를 측정하여 결함의 분포를 분석
결함 추세 분석
테스트 진행 시간의 흐름에 따른 결함의 수를 측정하여 결함 추세를 분석
결함 에이징 분석
등록된 결함에 대한 특정한 결함 상태의 지속 시간을 측정하여 분석
테스트 커버리지 (Test Coverage)
주어진 테스트 케이스에 의해 수행되는 소프트웨어의 테스트 범위를 측정하는 테스트 품질 측정 기준
기능 기반 커버리지
전체 기능을 모수로 설정하고 실제 테스트가 수행된 기능 의 수를 측정하는 방법
라인 커버리지
전체 소스 코드의 라인 수를 모수로 테스트 시나리오가 수행한 소스코드의 라인 수를 측정하는 방법
코드 커버리지
소스코드의 구문, 조건, 결정 등의 구조 코드 자체가 얼마나 테스트되었는지를 측정하는 방법
결함 심각도
애플리케이션에 발생한 결함이 어떤 영향을 끼치며
그 결함이 얼마나 치명적인지를 나타내는 척도
치명적 결함 (Critical)
테스트를 완전히 방해하거나 못하게 하는 결함
ex) 데이터 손실, 시스템 충돌
주요 결함 (Major)
기능이 기대와 많이 다르게 동작하거나 그 기능이 해야하는 것을 못하는 결함
ex) 기능장애
보통 결함 (Normal)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전체에 영향을 주지 않는 일부 기능이 부자연스러운 결함
ex) 사소한 기능 오작동
경미한 결함 (Minor)
사용상의 불편함을 유발하는 결함
ex) 표준위반, UI 잘림
단순 결함 (Simple)
사소한 버그, 기능에는 영향이 없지만 수정되어야 하는 결함
ex) 미관상 좋지 않음
결함 우선순위
발생한 결함이 얼마나 빠르게 처리 되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척도
1) 결정적 (Critical)
24시간 안에 즉시 수정
2) 높음 (High)
일반적으로 결함으로 인해 다른 기능을 사용할 수 없을때
3) 보통 (Medium)
실패가 발생했을때 올바른 에러 메시지가 출력 되지 않는 것과 같은 에러
4) 낮음 (Low)
디자인에서 일부 강화하거나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작은 기능 구현에 대한 요청
애플리케이션 성능 측정 지표
처리량 (Throughput)
애플리케이션이 주어진 시간에 처리할 수있는 트랜잭션의 수
응답 시간 (Response Time)
사용자 입력이 끝난 후 애플리케이션의 응답 출력이 게시될 때까지의 시간
게시할때 까지
경과 시간 (Turnaround Time)
사용자가 요구를 입력한 시점부터 트랜잭션을 처리 후
그 결과의 출력이 완료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
완료할때 까지
자원 사용률 (Resource Usage)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동안 사용하는 CPU 사용량, 메모리 사용량, 네트워크 사용량
JMeter
HTTP, FTP, LDAP등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안전성, 확장성, 부하, 기능 테스트 도구
LDAP (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tocal)
TCP / IP 위에서 조직화 되고 비슷한 특성을 가진 객체들의 모임인
디렉터리 서비스를 조회하고 수정하는 응용 프로토콜이다
LoadUI
UI를 통해 HTTP, JDBC 등 주로 웹 서비스를 대상으로 서버 모니터링을 지원하는 부하 테스트 도구
OpenSTA
HTTP, HTTPS 지원하는 부하 테스트 및 생산품 모니터링 도구
스카우터 (Scouter)
단일 뷰 통합 / 실시간 모니터링 튜닝에 최적화된 인프라 통합 모니터링 도구
Zabbix
웹기반 서버,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도구
데이터베이스 관련 성능 저하 원인
데이터베이스 락 (DB Lock)
대량의 데이터 조회, 과도한 업데이트, 인덱스 생성 시 발생하는 현상
요청한 작업은 Lock의 해제 시까지 대기하거나 타임 아웃됨
불필요한 데이터베이스 패치 (DB Fetch)
많은 대량의 데이터 요청이 들어올 경우 응답 시간 저하 현상 발생
연결 누수 (Connection Leak)
DB연결과 관련한 JDBC 객체를 사용 후 종료 하지 않을 경우 발생
부적절한 커넥션 풀 크기 (Connection Pool Size)
너무 작거나 크게 설정한 경우 성능 저하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 존재
확정 (Commit) 관련
트랜잭션이 확정 되지 않고 커넥션 풀에 반환될 때 성능 저하 가능성 존재
배드 코드 (Bad Code)
다른 개발자가 로직을 이해하기 어렵게 작성된 코드이다
배드 코드 사례
외계인 코드 (Alien Code)
아주 오래되거나 참고 문서 또는 개발자가 없어 유지보수 작업이 아주 어려운 코드
스파게티 코드 (Spaghetti Code)
코드가 복잡하게 얽힌 모습을 스파게티의 면발에 비유한 표현
작동은 정상적으로 하지만 사람이 코드를 읽으면서 코드의 작동을 파악하기는 어려운 코드
알 수 없는 변수명
변수나 메서드에 대한 이름ㅇ 정의를 알 수 없는 코드
로직 중복
동일한 처리 로직이 중복되게 작성된 코드
배드 코드 유형
오염, 문서부족, 의미없는 이름, 높은결합도, 아키텍처 침식
클린 코드 (Clean Code)
잘 작성되어 가독성이 높고 단순하며 의존성을 줄이고 중복을 최소화하여 깔끔하게 잘 정리된 코드
클린 코드의 작성 원칙
가독성
이해하기 쉬운용어를 사용
단순성
한번에 한 가지 처리만 수행
의존성 최소
영향도를 최소화
중복성 제거
중복된 코드를 제거
추상화
클래스 / 메서드 / 함수에 대해 동일한 수준의 추상화 구현
클린 코드 유형
의미 있는 이름, 간결하고 명확한 주석, 보기 좋은 배치, 작은함수,
읽기 쉬운 제어 흐름, 오류 처리, 클래스 분할 배치, 느슨한 결합 기법 적용, 코딩 형식 기법 적용
리팩토링 (Refactoring)
유지보수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기능을 변경하지 않고 복잡한 소스 코드를 수정 보완하여
가용성 및 가독성을 높이는 기법
외부적 기능은 수정하지 않고 내부적으로 구조, 관계 등을 단순화하여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키는 기법
리팩토링의 목적
유지보수성 향상
복잡한 코드의 단순화, 소스의 가독성 향상
유연한 시스템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변경에 유연한 대응
생산성 향상
정제 및 최적화된 소스의 재사용
품질향상
소프트웨어 오류발견이 용이하여 품질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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